Monday, October 22, 2012

V Speed Calculator for B737 NG

안녕하세요? planeman입니다.

B737 NG의 이착륙 기준속도 V Speed를 계산하는 엑셀 파일을 공개합니다.



항공기 조종에서 속도 관리는 대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속도와 고도가 낮은 이륙 및 착륙시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륙시에는 V1, Vr(Rotate), V2, 착륙시에는 Vref가 기준 속도로 사용됩니다.


V1 : 이륙을 계속할 것인지 정지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속도입니다.
     V1을 지나면서는 쓰로틀 레버에서 손을 떼고 양손으로 조종간을 잡으며,
     V1 이후에는 엔진 화재 등 비상사태가 발생하더라도 정지할 수 없으므로 무조건 이륙해야 합니다.

Vr :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들기 시작하는 속도입니다.

V2 : 안전하게 이륙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엔진 하나가 비작동할 때 활주로 끝의 35ft 상공에서 유지해야 하는 속도입니다.)

Vref : 착륙을 위한 Final Approach의 기준 속도입니다.



최신의 항공기들은 FMC(Flight Management Computer)에서 여러가지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이러한 기준 속도를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

Flight Simulator용 대부분의 상용기들도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폴트기 등 이러한 기능이 없는 항공기를 조종할 때에는,

어림짐작으로 속도를 맞추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엑셀 기반으로 V Speed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용 가능한 항공기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인 B737,

그 중에서도 NG(New Generation)인 -700, -800, -900입니다.

(이 기종들만 되는 이유는 데이터를 이것만 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모 항공사의 자료에서 구했습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alcVSpeed_B737NG_v10.xls 파일을 엽니다. 반드시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 반드시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서 파일을 열어야 합니다.


보안 설정 때문에 매크로가 열리지 않는 경우, [도구] - [매크로] - [보안] 메뉴에서 보안 설정을 보통 이하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매크로 바이러스 같은건 만들 줄도 모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실행하면 메인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Input Parameter 란에 있는 항공기 기종, 이륙 중량, 이륙 플랩 설정, 이륙 온도, 착륙 중량을 입력하고 Calculate! 버튼을 누르면
Output Data 란에 V1, Vr, V2, Vref15, Vref30, Vref40 속도가 각각 표시됩니다.




이륙 중량과 착륙 중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하시면 됩니다.



FS Fuel and Payload 화면이 위와 같다면,

이륙 중량은 대략 Gross Weight와 같으므로 132.8을 넣으시면 되고,

착륙 중량은 Reserved Fuel을 약 8000 lbs로 잡으면, 132848 - 24288 + 8000 = 114560이므로 114.6을 넣으시면 됩니다.


- 엑셀 파일 안에는 속도 테이블 Raw Data도 포함되어 있으니 한번쯤 계산 결과를 확인해보셔도 좋습니다.

- 원래는 이륙지점의 고도도 감안해서 이륙속도를 계산해야 하는데,
  미국 덴버나 남아프리카공화국같은 곳이 아니면 고도가 대부분 무시할 만한 수준이라 생략했습니다.

- 활주로의 경사도와 바람의 세기(정풍/배풍)에 따라서 V1을 보정하는 테이블이 추가로 있는데,
  이 버전에서는 생략했습니다.


많은 활용을 바랍니다.

<Download at https://sites.google.com/site/planeman98/CalcVSpeed_B737NG_v10.xls>

No comments:

Post a Comment